본 포스팅에서는 삼성 계정 로그인 실패 또는 비밀번호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의 원인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한 핵심 내용을 간결히 정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부디 유익한 정보가 되시길 바랍니다!
삼성 계정 로그인 실패, 비밀번호 오류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가 없다
많은 분들이 아이폰이 아닌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中 하나로는 '삼성 페이'의 존재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또한 '삼성페이'를 처음 사용하고 난 뒤에, 그 편의성으로 인해서 아이폰 등 다른 제조사의 휴대폰을 사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부터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었고, 삼성 계정에 접근을 하려고 해도 비밀번호 오류가 계속 발생하는 등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몇 날 며칠에 걸쳐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었고, 그 해결방안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문제 1. 올바른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했음에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삼성 페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삼성 계정에 가입 및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삼성계정에 등록된 ID가 다수였긴 하지만, 비밀번호는 동일한 것을 모두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록 ID는 다를지라도 비밀번호를 잊어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경우는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옳은 비밀번호를 입력을 하더라도, 계속해서 삼성 계정에 로그인이 실패가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에 문의를 했을 때 상담사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현재, 옳은 아이디와 옳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더라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현상은 발견된 바가 없다.
- 둘째, 만약 그런 문제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삼성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로그인을 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두 가지의 답변을 얻을 수 있었지만, 문제는 새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생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만든 계정으로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문제 2.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새롭게 생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로그인이 불가능하다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를 통해서는 더 이상 해결방안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하여 인근에 위치한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토요일 AM10시 부근에 방문하였는데도,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도 몇 번 다른 문제로 방문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몇 권의 책을 들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방문하였습니다. 30분~1시간의 시간이 흐른 뒤, 제 순번이 호명되었고, A/S기사님께 휴대폰을 보여드리면서 현재의 문제점을 말씀드렸습니다.
기사님께서 진단한 제 휴대폰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의 휴대폰에 너무 많은 계정이 등록되어있어서 소프트웨어가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다.
- 만약, 타 계정 삭제를 통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휴대폰 초기화밖에 방법이 없다.
최근 개인적인 사정으로 구글 아이디를 다수 생성한 이력이 있었고, 그 아이디들을 모두 1개의 휴대폰에 계정 등록을 했었던터라, 기사님의 진단한 1번 원인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원인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문제 3. 문제 해결. 삼성 페이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다.
삼성전자서비스센터를 방문하고 집으로 돌아온 후에, [설정 - 계정 및 백업 - 계정 관리]로 들어가서 등록된 계정들 중 필수로 남길 것만 남기고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삼성계정에 로그인이 가능했을까요?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올바른 ID와 올바른 PW를 입력했지만 여전히 로그인이 불가능했습니다. 다시 한번 삼성 계정의 비밀번호 찾기를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한 후에, 다시 시도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문제 해결이 가능했을까요? 콜센터 상담직원분께서 말씀하셨던 2번 대안을 떠올렸습니다. 2번의 경우처럼 새롭게 생성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접속을 시도하였고, 마침내 삼성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말인즉슨, 다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계정관리에서 등록되어있던 다수의 ID들 中에 필수 ID(계정)을 정리한 후에 2번 대안이 유효하게 작용되었다는 것입니다. 만약 계정 정리를 하지 않은 채로, 2번 대안을 실행했다면 여전히 문제 해결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포스팅 요약 및 결론
지금까지 삼성계정 로그인 실패, 비밀번호 오류에 직면했을 경우에 대응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를 다시 한번 요약해보자면,
- 삼성 계정 오류로 인해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
- 올바른 ID와 올바른 PW를 입력했음에도 삼성 계정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
- 새롭게 생성한 ID와 PW로 접속을 시도했음에도 삼성계정에 로그인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이번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었던 오류에 대한 몇가지 대응방안을 요약해보자면,
- 삼성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황에서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라면 비밀번호 찾기를 선택하여 비밀번호 변경
- 삼성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삼성멤버스 어플 실행- 도움받기 - 오류 보내기]
- 등록된 보유 계정(구글 등 다른 앱과 관련된)이 많은 경우라면 [설정 - 계정 및 백업 - 계정 관리]에 들어가서 계정 삭제
- 새롭게 생성한 ID와 PW로 삼성 계정에 로그인하기
대응방안 2번의 경우에는 내 휴대폰의 로그 데이터를 삼성전자서비스로 전송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어떤 문제이냐에 따라서 시일이 다소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문제점을 100% 해결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단점이 있긴 하나, 내 휴대폰에 있는 데이터들을 날려먹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 계정 비밀번호를 모르거나, 혹은 저와 같은 비밀번호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응방안 4번의 경우에는 제가 여러 가지 방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입니다. 다만,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계정에 백업되어있던 연락처등의 데이터를 날려먹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삼성계정에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지는 않았기 때문에, 4번 해결방안을 실행하였습니다.
삼성 페이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이자, 불편함을 정말 크게 느꼈었습니다. 이제는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나중에라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기억을 되살려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아무 이상 없이 문제 해결을 하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유익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더 좋은 정보, 양질의 콘텐츠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