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뷰 에디터 등록을 하게 될 경우, 큐레이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본업 이외에 부수입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본 포스팅은 카카오 뷰 큐레이팅 활동 수익을 증대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 증대 방법 분석 및 공유
카카오 뷰에서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에디터들에게 수익금을 지급하기 시작한 것은 2021년 11월, 약 7개월 전의 일이었습니다. 사실 초창기의 에디터분들의 경우 꽤 많은 수익금을 벌어들일 수 있었던 반면에, 요즘에는 그 수익금이 들쭉날쭉하거나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큐레이팅 수익을 증대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목차
- 카카오뷰 수익구조 간단 정리
- 노출수를 증대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
- 노출수를 증대하기 위한 두번째 방법
- 포스팅 마무리
1. 카카오 뷰 수익구조 간단 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카카오톡의 수익 구조와 정산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나 카카오 뷰가 익숙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글의 맥락상 간단하게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톡의 메인 화면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빨간색&초록색&파란색 네모 박스가 보일 것입니다.
- 파란색 네모: 카카오톡 메인화면에서 중간에 '눈'모양을 클릭하게 되면 카카오 뷰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 초록색 네모: 공유하기 및 좋아요는 유입수와 노출수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표입니다.
- 빨간색 네모: 보드 뷰 광고수익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디터가 글(보드)을 발행하게 되면, 그 글이 카카오 뷰 이용자들에게 노출이 되고, 이용자들이 클릭을 하고 좋아요를 누르게 되면, 유입수와 노출수, 체류시간 등이 종합적으로 계산되어 수익금이 산정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수익금을 높이기 위하여 해야 할 것은 분명해집니다. 다른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잘 노출이 될지를 고민해봐야 하고, 그 방법을 실행해야 합니다.
2. 노출수 증대를 위한 첫 번째 방법
노출수를 증대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은, 카카오 뷰가 공식적으로 밝힌 기준을 항상 유념하여 보드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다음 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 보드를 발행할 경우에, 노출수 증대를 꾀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첫째, 큐레이션의 목적이 잘 드러나는 보드를 만들 것
카카오 뷰는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드가 추천되는 형식입니다. 때문에 큐레이션의 목적이 잘 드러날수록 이용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제목의 선정에 신경을 쓸 것
'실시간 OOO, 인기 많은 OOO' 등의 반복적인 내용을 제목에 넣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카카오 뷰 측에서 공식적으로 지양할 것을 언급을 한 것은 노출빈도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 분명하니 삼가시길 바랍니다.
셋째, 원문의 제목을 그대로 쓰는 것은 지양할 것
원문의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쉽고 빠르게 보드를 발행할 수 있겠지만, 쉽고 빠른만큼 많은 에디터들이 사용하는 방식이 될 것이므로, 그만큼 노출빈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원작자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여지도 분명하고요.
넷째, 유해한 링크의 사용의 지양할 것
일반적으로 뉴스 플랫폼을 볼 때, 가장 불편했던 것은 광고가 너무 많은 것이었습니다. 광고가 많다 보니, 시각적으로도 집중이 안될뿐더러,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함정들에 속아서 원하지 않는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죠. 이런 유형의 링크를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궁극적으로 카카오 뷰의 이용자 수도 적어질 것이기 때문에, 카카오 뷰 측에서 공식적으로 에디터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입니다.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은 안 하는 것이 좋겠죠.
3. 노출수 증가를 위한 두 번째 방법
노출 수를 증가하기 위한 두번째 방법은, 대중들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한국과 일본이 맞붙는 축구경기는 다른 나라와의 경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이 뜨거운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좋아할 만한 내용의 보드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쳤다면, 한 발짝 더 생각을 넓혀볼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가장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미 조회수가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보드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이트(플랫폼)를 이용했을 때, 여러분께서는 가장 인기 있는 글, 가장 선호도가 높은 글 등의 카테고리를 발견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글들은 조회수가 높은 글들을 바탕으로 취합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중들의 취향 혹은 선호도가 어떤 주제에 집중되어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것입니다.
포스팅 마무리
지금까지 카카오 뷰 큐레이팅 수익금 증대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첫째, 카카오뷰 공식 기준에 적합한 보드를 발행할 것
둘째, 조회수가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보드를 발행할 것
카카오 뷰가 수익금을 지급하기 시작한지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덕분에 카카오뷰 에디터 등록자 수도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에디터로 활동하는 사람들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경쟁 강도로 직결될 것이며, 타인과 차별화되지 않은 전략으로는 수익금의 증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이목을 끌 수 있는지를 계속적으로 연구하여, 콘텐츠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면, 단순히 1회성으로 노출수가 증대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의 지속성 또한 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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