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카카오 뷰를 직접 설치하고 체험한 후에 작성하는 글로서, 카카오 뷰의 큐레이션 활동을 통해서 수익 창출이 발생하는 기준과 수익금 산정 시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준을 명확히 이해하시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뷰? 수익 창출 및 수익 산정 기준 분석 및 정리!
앞서 언급을 했듯이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 뷰의 큐레이션 활동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익 창출 및 수익금 산정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순서에 맞게 읽어가신다면 분명히 여러분들이 꿈꾸시는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에 한 발짝 성큼 다가서실 수 있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럼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뷰 수익금 창출 기준
2. 카카오뷰 수익금 산정 기준
3. 포스팅 결론
1. 카카오뷰 수익금 창출 기준
카카오뷰를 통해서 큐레이션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우리는 그 활동에 대한 대가로 활동비를 지급받게 됩니다. 바로 그 활동비를 수익금이라고 말하며, 수익금 창출 구조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바, 큐레이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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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수익금이 발생하는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최소기준이 있지 않을까요? 그 물음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해 '유튜브'를 예시로 들어볼까 합니다.
한 때 많은 이들이 유튜버가 되길 원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지금도 마찬가지겠지만 당시에는 정말 선풍적인 인기였으며, 본업을 그만두고 유튜버를 시작했던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뉴스에서 그 사회적 세태에 대해 다룰 정도였습니다. 왜 사람들은 유튜버가 되길 원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유튜버가 만든 동영상을 다른 사람들이 시청하게 되면, 그에 대한 대가로 수익금이 발생하는 단순한 구조와 일반적인 직장인으로서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큰 수익금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물론 소수의 성공한 유튜버들만이 그렇게 수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그때를 계기로 우리들 대다수는 유튜버들이 수익을 어떻게 얻는지, 그 구조에 대해서 어렴풋하게 알고 있을 것입니다.
유튜버들이 수익금이 발생 및 지급받기 위한 최소 기준은 바로 구독자수 1,000명을 달성하고 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시도했지만, 2가지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채 포기한 사람들이 부지기수일 정도로 꽤나 까다로운 조건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뷰의 수익 창출을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요? 유튜브의 수익 발생 조건만큼 까다로운 기준일까요?
그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NO'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의 수익 창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9세 이상
- 창작센터에 등록한 창작 채널
-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수 10개 이상
- 휴면, 삭제, 삭제 예정, 영구 제재된 채널 제외
유튜브와 카카오 뷰의 수익 창출 기준을 비교를 해보면 구독자수 1,000명이 아니라 누적친구수 100명 이상. 영상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 아니라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수가 10개 이상으로 유튜브의 기준보다 카카오뷰의 기준이 훨씬 완화된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2. 카카오뷰 수익금 산정 기준
그럼 두 번째로 수익금의 산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다음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산정된다고 합니다.
- (1) 각 뷰 에디터 보드의 MY뷰 노출수 채널 추가수
- (2) 사용자 열독 지수: 좋아요 + 공유하기
- (3) 보드 뷰 광고 수익
- (4) 보드 저품질 지수: 운영원칙에 반하여 보드가 신고& 처리 접수된 건수
- (5) 사용자 부정 피드백 지수: 채널 차단, 채널 보지 않기 등
위 (1)~(5)를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산출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수익금 = MY뷰 노출수+채널추가수+좋아요+공유하기+보드뷰 광고 수익 - 저품질 및 부정 지수
그렇다면 (2)~(5) 조선이 동일한 상황에서 (1) 조건만 다를 경우에 수익금은 얼마나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요?
- 채널A를 운영 중인 창작자의 당월 MY뷰 노출수 100,000건
- 채널B를 운영 중인 창작자의 당월 MY뷰 노출수 10,000건
위 두 가지 경우를 비교해보았을 때, A의 수익금은 B의 수익금보다 10배가 높게 책정이 되는 걸까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최근 개정된 수익 산정 기준으로 큐레이션 활동을 하는 창작자들로 하여금 많은 실망감을 안겨준 부분입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카카오 뷰 측은 다음과 같이 해명을 하고 있습니다.
MY뷰와 같은 피드는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과 구조가 달라 콘텐츠의 유입을 모두 더한 값이 바로 해당 지면의 트래픽이나 매출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MY뷰 매출을 기여도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이 뷰 에디터분들께 다소 복잡하고 아쉬운 부분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3. 포스팅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익금의 창출 기준과 수익금 산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요 포인트를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수익금 창출 기준= 만19세 이상, 창작센터에 등록한 창작채널, 누적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12개월 발행 보드수 10개 이상
수익금 = MY뷰 노출수+채널추가수+좋아요+공유하기+보드뷰 광고 수익 - 저품질 및 부정 지수
누군가는 제게 이렇게 물을 것입니다. "수익금의 창출 기준에 대해서는 잘 알겠다. 하지만 수익금 산정기준이 이처럼 모호한 상황 아래에서 왜 카카오 뷰를 앱테크 및 부업 수단으로 잠재력이 높다고 평가한 거냐?"라고 물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뷰의 잠재력은 충분히 높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SNS 플랫폼 간의 연계성에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의지가 어떻든, 앞으로도 SNS는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며, 그 중요도는 나날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개인사업을 하든 하지 않든, 본업 이외에 부수입을 창출해내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를 홍보하거나, 어떤 제품을 홍보하거나, 우리가 제작한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할 것이며, 카카오 뷰를 홍보의 수단으로써 다른 SNS 플랫폼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면 많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그때 유튜버를 했었어야 했는데,, 그때 부동산을 샀었어야 했는데,, 그 때 비트코인을 시작했었어야 했는데.,
언젠가 우리는 위와 같은 말을 되풀이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 카카오 뷰를 시작했었어야 했는데,,
혹시라도 SNS채널을 접해본 경험이 없으시더라도, 카카오 뷰의 경우 다른 플랫폼과는 달리 아직은 출시 초기 단계에 해당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선진입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선진입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노하우를 쌓아가게 될 것이고, 반드시 수익창출을 해내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양질의 컨텐츠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참고사이트: 카카오뷰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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