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팁

셀프 손세차 방법 및 순서 핵심정리 [초급편]

by 큐우씨 2022. 6. 30.
반응형

본 포스팅을 통해 손세차의 방법 및 순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손세차(=직접 세차)의 경우 정답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순서 및 방법초보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릴 것입니다.  


손세차 방법 및 순서 핵심 정리 [초급 편]

새로운 차를 구매하셨거나, 본래 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자동차 손세차를 직접 해봐야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께서 직접 세차를 해본 경험이 없으신 경우, 즉 지금까지 전문 업체에 세차를 맡기셨던 경우에는 직접 세차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세차의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초보분들을 위해 작성되는 만큼 디테일한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려고 합니다. 디테일한 부분이 추가될 경우 초보분들께는 더욱 혼란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혹여 포스팅을 읽으신 이후에 더욱 디테일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레벨별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세차를 직접 하는 방법 및 순서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손세차에 있어서 딱히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순서는 가장 보편적인 순서를 말씀드릴 것이며, 순서를 참고하시되 본인의 환경에 맞도록 변경하셔도 무방하실 것입니다.

 

1. 실내 세차장 도착 후 주차를 한다

실내 세차장에 도착하시면 보통 파티션으로 구획이 나눠져 있는 것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보통 외부세차를 위한 공간과 내부 세차를 위한 공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본인의 목적에 맞는 곳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2. 5분~10분간 엔진 열을 식혀준다.

특히 여름의 경우처럼 온도가 높거나 강한 햇빛을 받은 경우, 엔진 열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는 차량 도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경우, 세차를 바로 시작하게 된다면, 차량 도면에 손상이 가게 되거나, 얼룩이 남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왜 바로 세차를 시작하면 안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론상으로 엔진 열을 식혀주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크게 염려하실 부분은 아니며, 5분~10분의 주어진 시간 동안 세차용품들을 꺼내고, 버킷에 물을 담아놓는 등 세차를 위한 사전 준비를 완료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차량 부위별 명칭
출처: 불스원

3. 고압수 세척

고압수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헹궈줍니다. 순서 4번을 위한 사전 단계로서 차량 도면의 이물질(=흙, 벌레 잔해 등)을 고압수를 통하여 제거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헹궈주시되, 타이어나 포그램프 부근, 로컬패널(문 아래 쪽)등의 놓치기 쉬운 구역들도 세심히 뿌려주시길 바랍니다. 명칭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4. 카샴푸 미트질

고압수로 세척한 이후 버킷에 카샴푸를 적당량 넣어줍니다.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 낸 다음, 세차 미트를 사용하여 차량 도면을 세심히 닦아줍니다. 손에 너무 힘을 주어 닦아낼 경우, 차량 도면에 흠집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세차 미트의 무게를 사용하여 미끄러지듯 닦아낸다는 느낌으로 닦으시길 바랍니다.

 

5. 고압수 세척

카샴푸 미트질이 끝나고 난 후에 고압수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헹궈줍니다. 

 

6. 물기 제거

드라잉 타월을 사용하여 차량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포스팅 마무리 및 요약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보분들을 위한 세차를 하는 방법 및 순서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 세차의 경우, 세차를 하고 난 이후 그 경과기간이 얼마나 지났느냐에 따라서, 추후 다시 세차를 할 때 점진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한 달에 한 번씩 목욕탕에 가서 때를 미는 사람과, 1년에 한번씩 목욕탕에 가서 때를 미는 사람 중 목욕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누가 더 오래 걸릴 것인지를 생각해보시면 될 것입니다.

 

  • 1단계: 세차를 한 지 1주일 이내인 경우: GOOD
  • 2단계: 세차를 한 지 2주일 이내인 경우: BETTER
  • 3단계: 세차를 한 지 한 달이 지나지 않은 경우: NOT GOOD
  • 4단계: 세차를 한 지 한 달을 훌쩍 넘은 경우: BAD

세차를 시행하고 난 후 경과기간에 따라서 차량 상태를 간단하게 표현하였습니다. 더 세부적으로 접근할 경우 시내 주행을 주로 했는지, 고속도로 주행을 주로 했는지 등에 따라서도 차량 컨디션은 달라질 것입니다.

 

이 때문에 차량의 상태별로 세차 방법을 달리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단계별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1~2단계에 해당되는 차량 소유주분들 중 셀프세차를 한 번도 하지 않았거나, 경험이 다소 적은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부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셀프 세차 방법 및 순서
셀프 세차 방법 및 순서

 

정보가 유익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공감 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더 좋은 정보, 양질의 콘텐츠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